2022-01-06
  • 비상교육 와이즈캠프, 메타인지 학습법 소개하는 책 발간해 무료 배포
  • - 비상교육 와이즈캠프, 메타인지 학습법 소개하는 책 발간해 회원들에게 무료 배포

    - 초등학교 시기 가장 중요한 학습법인 메타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 줄 것으로 기대

     

    글로벌 교육 문화 기업 비상교육(대표 양태회)은 메타인지와 메타인지 학습법을 다룬 신간 ‘당신의 아이, 메타인지 시작하고 있습니까?’를 출간해 무료로 배포한다고 6일 밝혔다.

     

    신간 ‘당신의 아이, 메타인지 시작하고 있습니까?’는 메타인지에 대한 개념과 메타인지 학습법 전반을 수록한 책으로, 비상교육 메타학습연구소는 학생들의 메타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해 10월부터 출간 준비에 들어가 이번에 책을 출간했다. 교육기업에서 메타인지와 이를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주제로 책을 출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신의 아이, 메타인지 시작하고 있습니까?’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고 배운 것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능력이자 상위 0.1% 학생들의 공통 능력으로 알려진 메타인지의 개념은 물론, 메타인지를 배양하는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습관과 효과적으로 공부할 있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훈련법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책은 ▲1장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2장 ‘메타인지 훈련, 어떻게 해야 할까’ ▲3장 ‘메타인지 훈련, 누구든지 쉽고 재밌게’ 등 크게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1장 ‘메타인지란 무엇인가’에서는 메타인지의 개념과 효과, 메타인지를 키우는 시기와 핵심 전략 등이 소개됐다. 이어 2장 ‘메타인지 훈련, 어떻게 해야 할까’에서는 ‘까먹지 않고 오래오래 기억하는 법’ 등 상위 0.1%가 되기 위한 11개의 메타인지 전략이 제시됐다.

     

    마지막 3장 ‘메타인지 훈련, 누구나 쉽고 재밌게’에서는 이 같은 메타인지를 키우기 위한 방법과 비상교육의 와이즈캠프 및 수박씨닷컴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메타인지를 배양한 메타인지 영재들의 생생한 후기가 담겼다. 책에 제시된 구성을 따라가다 보면, 메타인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메타인지를 키울 수 있는 학습법을 자녀에게 어떻게 적용시켜야 하는 지에 대한 정리가 가능하다.

     

    ‘공부가 쉬워지는 초등독서법’, ‘초등 메타인지, 글쓰기로 키워라’의 저자이자 책의 감수를 맡은 김민아 작가는 “아이들의 가능성을 믿고 메타인지를 기르기 위한 교육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이 책은 메타인지 교육에 대한 우리의 자세를 바꿔줄 중요한 지침서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원태 비상교육 메타학습연구소장은 “메타인지 능력은 배운 내용 가운데 아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을 확실히 인지하고, 모르는 내용을 다시 학습해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게 하는 능력으로, 이 같은 메타인지 능력을 초등학생 때부터 길러 중고등학생 때까지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메타인지 능력을 기르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세상을 이끄는 주역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당신의 아이, 메타인지 시작하고 있습니까?’는 와이즈캠프 회원과 체험자를 대상으로 무료 배포될 예정이며, 비상교육 메타학습연구소는 오는 1월 11일, 오후 9시에 ‘메타인지 학습법’의 저자 리사손 교수와 함께하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목록으로 돌아가기